블로그

자연과 함께하는 체험학습플랫폼 - 산바다스쿨
2014년 송도에서의 모험 교육(Outdoor Education)
산바다 스쿨
2017-11-26
60

세월호의 여파로 정부가 국내의 모든 학교 여행을 금지를 했고 그 동안 모험 교육을 실시하던 모든 국제학교와 외국인 학교가 모험 교육 일정을 취소한 가운데, 한국에서 처음 모험 교육(Outdoor Education)을 실시하고 홍보하려고 노력하는 송도 채드윅 국제학교에서는 외부 여행을 취소하라는 한국정부의 요구를 존중하고 그 대신 도시에서 할 수 있는 모험 교육으로 대체하였다.

취소가 아닌 '이런때 일수록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들이 안전하고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이자'라는 취지였다. 

 

모험 교육의 핵심적 내용은 '모험을 통해서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기여한다'이다.

모험 교육은 학생들을 전문적인 모험가나 카약 선수 또는 캠핑가들을 만드려고 아웃도어 기술들을 가르키려는게 아니다. 모험 또는 아웃도어 활동등을 통해서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울 수 없는 '리더십, 동료간의 커뮤니케이션, 용기, 결단력, 자연으로의 여행, 자아성찰' 등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미국 NASA에서도 우주인들의 팀빌딩(Team-building) 훈련을 위해 모험 교육의 양대산맥중 하나인 NOLS에 위탁 교육을 할정도로 미주와 유럽에서 모험교육은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며 프로그램의 규모와 다양성도 엄청나게 거대해지고 있다.

 

*NOLS 홈페이지

http://www.nols.edu/ 

 

아무튼 이번 영상에 나오는 채드윅 국제학교의 모험 교육 담당자인 'Jessica'는 한국형 모험 교육의 선구자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의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한국에서의 모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널리 홍보하고 아직 작지만 지난 4년간 한국에서의 모험 교육이 많이 발전할 수 있도록 공헌한 교육가이다.

 

나 역시 한국에서 자랐고 한국에서 공부를 했기에 이 모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교육인지를 알게 되었다.

리더십, 독립성, 자연의 발견과 존중, 결단력, 용기와 집중력, 토론을 통한 의사결정, 등등 전 세계 학생들 특히 아시아 학생들중 한국 학생들에게 부족할 수 있는 여러 인성들을 모험 교육을 통해 발전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Outdoor Education - 2014 from Chadwick International on Vimeo.

댓글(0) 접기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