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자연과 함께하는 체험학습플랫폼 - 산바다스쿨
서해 무인도 세일링 여행 그리고 아웃도어 교육
산바다 스쿨
2017-11-26
26

서해 무인도 세일링 여행 그리고 아웃도어 교육

 

1.jpg
지난 7 7일 김포 아라마리나 센터에서 한국관광공사와 수자원공사 그리고 한국 레저 스포츠 여행 관계자들이 협업 회의를 갖게 되었고 저는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 시간을 마련해 주어서 한국에서의 모험 스포츠 여행과 아웃도어 교육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발표를 토대로 한국관광공사와 수자원공사에서는 경인 아라 뱃길을 활용할 수 있는 서해 무인도 세일링 여행과 한국형 아웃도어 교육 사업을 미래 창조관광사업으로 지정하게 되었고 앞으로 지원과 협업을 약속하게 되었습니다.

3.jpg
4.jpg
5.jpg

Islands Hopping이라는 이름으로 익숙한 이 여행방법은 세일링을 통해 섬들을 둘러보는 여행으로써 이미 미주대륙의 케리비안 해안유럽의 그리스 섬들 그리고 크로아티아 등의 유럽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여행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바가 이전에도 카약으로 서해 무인도 섬들을 다녀오곤 했었는데인천 터미널을 통해 영정도-덕적도-굴업도-백아도 등을 둘러보고 오는 주말 세일링 여행을 선보일 예정이며궁극적으로는 방학기간을 맞아 인천에서 출발해서 전라도의 다도해 국립공원을 들려 제주도를 거쳐 부산까지 가는 세일링 여행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6.jpg 

(서해 섬들 지도)

 

굴업도.jpg 

(굴업도 사진들)

 

백아도.jpg

(백아도 사진들)

 

 

가족 단위도 될 수 있고회사 등의 단체에게도 좋은 여행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국내 국제학교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웃도어 교육이 한국관광공사와 수자원공사에서 지원하는 주 교육 사업이 될 예정인데우선적으로 경기도의 280여 개의 혁신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2018년까지나아가 전국의 국공립학교에 보급 할 생각입니다. (2024년까지)

nasa & NOLS.jpg

(미국 NASA NOLS 프로그램)

 

 

미국 NASA에서도 우주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웃도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미국 동부의 아이비리그에서도 필수 교양 수업으로써 실시하고 있는 아웃도어 교육은 이미 독일과 영국을 시작으로 이미 많은 국가가 실시하고 있고 이를 제일 많이 보급하고 발전시킨 나라는 미국입니다.- EBS의 지식채널에서 아웃도어 교육의 선구자인 독일의 아웃도어 교육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방영했었습니다. 다큐멘터리 제목은 '공부 못하는 나라' 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웃도어 교육의 역사가 긴 곳은 60년 짧은 곳은 40년 정도 되는데우리나라에서는 채 4년이 안되었습니다. (제가 채드윅 국제학교랑 시작한 것이 2011년입니다현재는 국내 40여 개의 외국인/국제학교 중 10곳을 맡고 있습니다.)

 

 

세계 아웃도어 교육 협회들

 

www.outwardbound.org

 

www.nols.edu

 

www.worldyouthadventure.com

 

www.allianceadventure.com

 

 

전 세계적으로 이미 아웃도어 교육 사업의 인기와 규모는 엄청납니다그 예로 해외의 아웃도어 교육은 중2부터 시작해서 점차 단계를 높여서 고등학교 2학년 정도가 되면 네팔 트렉킹이나 부탄 트렉킹을 가고 히말라야 안나프루나 BC정도 까지 가게 됩니다현재 채드윅 국제학교는 고등학교 2학년 프로그램으로 러시아의 바이칼 호수 트렉킹 프로그램이나 히말라야 안나프루나 BC 트렉킹 프로그램을 고려하고 있습니다앞으로 한국에서의 아웃도어 교육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가 된다면 위의 국제 아웃도어 교육 협회들과 협업하여 더욱 멋진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앞으로 한국의 모험 스포츠 여행과 한국형 아웃도어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0) 접기 열기